도서명 혹은 주제 검색
분류
Category
ESV 성경 해설 주석 – 요한복음
| 목 차 |
추천의 글
ESV 성경 해설 주석에 대하여
약어표
요한복음 서론
요한복음 해설 주석
· 요한복음 2:1-4:54 개관
· 요한복음 5:1-11:57 개관
· 요한복음 5:1-47 개관
성경구절 찾아보기
| 책 속으로 |
문학적 구조와 관련해 성경 내러티브와 시가에서 광범위하게 드러나는 특징은 교차대구법(交叉對句法) 형태로 내용을 배열했다는 것이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필자는 요한복음 1:1-18과 2-4장이 교차대구 구조로 되어 있다고 확신한다. 또한 요한복음 5-12장, 13-17장, 18-21장에서도 큰 규모의 교차대구 구조가 사용되었다고 본다. 이러한 문제에 답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 제안하는 내용이 최선이라고는 할 수 없다. 심지어 필자는 요한이 복음서 전체를 교차대구 형태로 배열했다고 생각하지만, 그 비밀을 푸는 열쇠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 25쪽, “요한복음 서론” 중에서
교차대구 구조에서 대구를 이루는 부분들은 흔히 서로를 해석해 주고 발전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저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양쪽 대구의 중앙에 배치되어 저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드러내 준다. 교차대구 구조에서
중앙에 배치된 것들은 종종 서사의 전환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용을 교차대구법으로 배열하면 기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35쪽, “요한복음 서론” 중에서
세례 요한은 하나님의 위엄을 알고 있었고, 하나님의 백성이 직면해 있는 문제들의 심각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이 예비하신 존재가 얼마나 큰 분이신지를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 세례 요한은 이것들에 비추어 자신을 철저하게 성찰했기 때문에 자기 뒤에 오시는 분이신 예수님을 지극히 높이고 자기는 지극히 낮출 수 있었다. 우리는 이렇게 세례 요한과 같은 응답을 하고 있는가? 우리가 예수님보다 더 나은 것을 소망할 수 있겠는가? 어떻게 사람이 우리에게 예수님을 능가하는 존재가 될 수 있겠는가?
∷ 86쪽, “요한복음 1:19-51” 중에서
+ 더보기
| 추천의 글 |
일단 개혁주의 성경신학 교수들이 편집한 주석으로 신학적으로 건전하다. 성경 내용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한 주석으로 읽고 사용하기가 쉽게 되어 있다. 성경 각 권의 개요와 주제와 저자와 집필 연대, 문학 형태, 성경 전체와의 관계, 해석적 도전 등을 서론으로 정리한 후 구절마다 충실하게 주석해 두었다. 개혁주의 성경 해석의 원리에 따라 탁월하게 해석하고 적용한 이 책이 각 교회 지도자들과 성도들에게 널리 읽혀서 생명과 생활의 변화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극대화되기 바란다.
권성수 | 대구 동신교회 담임목사
〈ESV 성경 해설 주석〉은 미국의 건전한 개혁주의 전통에 서 있는 젊고 탁월한 학자들을 중심으로 집필된 해설 주석이다. 이 책은 매우 읽기 쉬운 주석임에도 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해설을 집필해 놓았다. 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신학적 큰 그림을 견지하면서도 난제는 간결하고 핵심을 찌르듯 해설하고 있다. 목회자들이나 성경을 연구하는 이들은 이 주석을 통해 성경 기자의 의도를 쉽게 파악하여 설교와 삶의 적용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성수 | 고려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ESV 번역을 기초로 한 이 해설 주석은 성경 본문의 역사적 의미를 밝힘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감된 메시지를 발견하도록 도울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각 저자는 본문에 대한 학문적 논의에 근거하여 일반 독자가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충실하게 안내하고 있다. 또한 성경 각 권에 대한 서론은 저자와 본문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 주석은 말씀을 사모하는 모든 사람들, 특별히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책임을 맡은 이들에게 신뢰할 만하고 사용하기에 유익한 안내서다.
김영봉 | 와싱톤사귐의교회 담임목사
제임스 해밀턴의 〈ESV 성경 해설 주석〉은 성경 해석의 정확성, 명료성, 간결성, 통합성을 두루 갖춘 ‘건실한 주석’이다. 저자는 단단한 문법적 분석의 토대 위에 요한의 문학적 테크닉을 따라 복음 스토리의 흐름을 잘 따라가며, 구약 본문과의 연관성 속에서 견고한 성경신학적 함의를 제시한다. 요한복음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은 요한이 만난 예수님에 대한 최신 해석들을 접할 수 있으며, 설교자들은 영적 묵상과 현대적 적용에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정우 | 총신대학교 명예교수, 한국신학정보연구원 원장
본 주석서는 목회자이면서 동시에 상담적인 영성을 가진 저자의 특징이 잘 드러난 책이다. 요한복음은 평범하지만 심오하여 독자의 수준에 맞게 자신을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증언한다. 본 주석서는 단락 개요, 주석 그리고 응답의 구조로 전개되기 때문에 독자는 요한복음의 말씀들을 독자 자신의 영적 형편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절 단위의 분절적인 주석이 아니라 각 단락을 하나의 이야기로 묶어 해석하기 때문에 본서는 요한복음이라는 전체 숲을 파악하는 데 더없이 유익하다.
김회권 |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구약신학 교수
성경 주석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해석하고 오늘날 청중에게 유익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일이다. 〈ESV 성경 해설 주석〉은 목회자와 성도 모두에게 성경에 새겨진 하나님의 마음을 읽게 함으로 진리의 샘물을 마시게 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성경과 함께 〈ESV 성경 해설 주석〉을 곁에 두라. 목회자는 강단에 생명력 있는 설교에 도움을 얻을 것이고 일반 독자는 말씀을 더 깊이 깨닫는 기쁨을 누릴 것이다.
류응렬 | 와싱톤중앙장로교회 담임목사, 고든콘웰신학교 객원교수
주석들의 주석이 아니라 성경을 섬기는 주석을, 학자들만의 유희의 공간이 아니라 현장을 섬기는 주석을, 역사적 의미만이 아니라 역사 속의 의미와 오늘 여기를 향하는 의미를 고민하는 주석을, 기발함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주석을 보고 싶었다. 그래서 책장 속에 진열되는 주석이 아니라 책상 위에 있어 늘 손이 가는 주석을 기다렸다. 학문성을 갖추면서도 말씀의 능력을 믿으며 쓰고, 은혜를 갈망하며 쓰고, 교회를 염두에 두고 쓴 주석을 기대했다. 〈ESV 성경 해설 주석〉은 나를 성경으로 돌아가게 하고 그 성경으로 설교하고 싶게 한다. 내가 가진 다른 주석들을 대체하지 않으면서도 가장 먼저 찾게 할 만큼 탄탄하고 적실하다. 현학과 현란을 내려놓고 수수하고 담백하게 성경 본문을 도드라지게 한다.
박대영 | 광주소명교회 책임목사, 「묵상과 설교」 편집장
또 하나의 주석을 접하며 무엇이 특별한가는 질문부터 하게 된다. 먼저 디테일하고 전문적인 주석과 학문적인 논의의 지루함을 면케 해주면서도 성경 본문의 흐름과 의미 그리고 중요한 주제의 핵심을 잘 파악하게 해 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래서 분주한 사역과 삶으로 쫓기는 이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해 준다는 이점이 있다. 더불어 가독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설교를 준비하는 이들뿐 아니라 성경을 바로 이해하기 원하는 모든 교인들에게 적합한 주석이다.
박영돈 | 작은목자들교회 담임목사, 고려신학대학원 교의학 명예교수
〈ESV 성경 해설 주석〉은 이 시대의 목회자들뿐만 아니라 진리를 갈망하는 모든 신자들, 특히 제자 훈련을 경험하는 모든 동역자들에게 매우 신선하고 깊이 있는 영감을 공급하는 주석이라서 이에 적극 추천해 드리고 싶다. 첫째, 매우 간결하면서도 담백한 깊이가 있는 해석을 담고 있다. 둘째, 영어 성경과 대조해서 본문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성경 원어(헬라어) 이해를 돕기 위한 세심한 배려는 목회자뿐만 아니라 성경의 깊이를 탐구하는 모든 신앙인들에게도 큰 유익을 준다. 넷째, 이 한 권으로 충분할 수 있다.
박정식 | 은혜의교회 담임목사